운전면허를 갓 따신 분들 장농면허인 분들은 반드시 신청해야하는 정책인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왜 필요할까요?
10초 요약 : 단 5분의 조치(무료)로 본인 실수로 의한 자동차 사고발생으로 면허정지 처분을 받았을 때, 쌓아놓은 마일리지로 처분을 감경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도 참고해주세요
[maxbutton id=”25″]
▼ 파이낸스포스트 편집자가 추천하는 포스팅
찾지 못한 국세환급금 통합조회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후 계좌로 돌려받기
목차
착한운전마일리지
착한운전마일리지는 운전자가 무위반, 무사고 서약서를 작성하고 1년간 서약서상에 내용들을 지킬 시 운전마일리지를 10점씩 적립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만일, 과실로 인해 벌점을 받아 면허정지 등의 처분을 받았을 때, 착한운전마일리지에서 적립한 것으로 벌점을 감경할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실천사항
- 무위반 :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등을 받지 않아야 함.
-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아야 함.
위의 실천사항을 1년간 지키실 경우에 마일리지 10점을 적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약 후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 무효가 되고, 사고가 발생한 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하셔야 합니다. (횟수에는 제한없음)
혜택
마일리지는 10점씩 적립이 되는데, 추후 이 마일리지를 활용할 경우, 운전면허 정지 등의 처분을 받으시면,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면허 벌점, 정지 일수(10점당 10일씩) 감경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일 정지처분에 대해 이의제기하실 경우에는 경찰서에 직접 출석해서 마일리지로 점수를 공제하는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만일, 본인이 직접 공제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처분된 결과대로 그대로 집행된다고 합니다.
마일리지 최대 적립한도
적립가능한 최대 마일리지는 50점 입니다. (단, 사망사고, 음주, 보복운전 등 범죄에는 적립한 마일리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방법
마일리지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둘 다 신청 가능한데, 편하신 방법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중앙 검색창에 ‘착한운전마일리지’ 검색
-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 선택
- 개인정보제공 동의
-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민원처리정보 SMS 수신동의(필요시) 등을 필수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 신청한 내용확인
-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완료
– 최종 아래와 같은 서약서 화면을 보시면 신청이 모두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에는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 등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고, 방문시에는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자주하는 질문
1.서약을 실천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운전자 면허 벌점 40점 이상시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경우, 벌점 누적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합니다. 1년간 무위반, 무사고 실천시 면허 벌점 39점이 될 때까지는 정지 처분을 받지 않고, 만약 40점 이상시 10일을 감경한 후 정지 처분을 받습니다.
2.1년 동안 무위반, 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할 경우 다시 서약할 수 있나요?
- 서약기간 중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 위반시 사건이 발생한 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하실 수 있습니다.
3.마일리지를 받으면 다시 서약할 수 있나요?
- 서약하시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고, 매년 무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시면 마일리지가 10점씩 누적됩니다.
- 적립한 마일리지는 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어 벌점을 공제하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